2025 구글 블로그 SEO

2025 구글 블로그 SEO 트렌드 5가지

2024년 AI의 변화는 무서울 정도로 빨랐죠? AI로 인해 2025블로그 SEO 트렌드도 더욱 빠르게 변할 예정입니다. 이제 사람들은 정보를 탐색할 때 구글 검색보다는 챗지피티 같은 AI 도구를 먼저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챗지피티가 내놓은 답변을 한 번 더 구글에 검색하는 식으로 검색의 판도가 바뀌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떠한 SEO 전략을 가져가야 할까요? 테크니컬 SEOSEO 최적화는 여전히 중요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5가지 방법을 통해 2025년 구글 블로그 SEO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음성 검색 최적화

음성 검색을 하는 사용자
음성 검색을 하는 사용자

음성 검색의 중요성은 스마트폰, 스마트 스피커, AI 기반 음성 비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Siri나 Alexa와 같은 음성 비서를 통해 검색하는 빈도가 증가하면서, SEO 전략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데요.

단순한 키워드 최적화에서 벗어나, 음성으로 입력되는 자연스러운 질문 형식 즉 롱테일 키워드와 대화형 문구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음성 검색은 키워드 기반의 텍스트 검색과 다르게 완전한 문장이나 질문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색 의도에 맞는 직접적이고 간결한 답변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2. 제로 클릭 검색

제로 클릭 검색이란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클릭하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형태의 검색입니다. 주로 추천 스니펫이나 AI 기반의 검색 결과에서 발생합니다.

제로 클릭의 대표적인 예시 : 추천 스니펫
제로 클릭의 대표적인 예시 : 추천 스니펫

위와 같은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들은 굳이 클릭을 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록 클릭으로 이어지지 않지만 내 글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일부 노출되는 경우 브랜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Google의 Gemini와 같은 AI 기반 검색 경험이 발전하면서 제로 클릭 검색의 비중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

  • 추천 스니펫 최적화 : 스니펫을 지정한다고 해서 반드시 스니펫이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와 스키마 마크업 : 검색 엔진이 좋아하고 블로그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마크업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모바일 우선 SEO

모바일 친화적인 웹 디자인을 하세요. 대부분의 사용자가 모바일로 검색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피할 수 없는 변화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아직도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은 웹사이트가 많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들 때부터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세요!

  • 모바일 친화적인 웹 사이트 : 반응형 디자인을 통해 모든 기기 크기에서 웹사이트가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설계하세요.
  • 모바일 UX :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모바일에 적합한 속도를 체크하세요. Google PageSpeed Insight를 참고하세요.
  • H태그의 활용 : 모바일 사용자들은 필요한 정보만 찾아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H1 H2 태그 등을 활용하여 사용성을 높이세요.
  • 모바일 검색 사용자에 대한 이해 : 웹 사용자와 모바일 사용자의 행태는 조금 다릅니다.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4. 콘텐츠 신뢰성 및 EAT

EAT는 Google이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개념인데요. 작성자의 지식과 전문성( Expertise), 전문 분야에서의 웹사이트의 권위성 (Authoritativeness), 정보의 신뢰성 또는 정확성(Trustworthiness)을 뜻합니다.

Google은 사용자 경험과 관련성 있는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2025년에도 EAT는 SEO의 트렌드로 지속될 것입니다. 특히 의료, 금융, 교육 등의 산업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이런 산업을 “YMYL(Your Money, Your Life)”라고 하는데요. 이것을 위해서 다음을 고려하세요.

  • 실제 경험을 강조하기 위한 사례 또는 리뷰를 제공
  •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
  • 작성자의 이력과 자격 증명을 강조
  •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를 사용
브랜드 '채널톡'의 고객 사례 제공
브랜드 ‘채널톡’의 고객 사례 제공

5. 소셜 미디어의 사용

2025년에는 SEO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소셜 미디어, 유료 광고 등 여러 채널과 결합되었을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 권위 :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딩이 잘 되어 있을수록 SEO를 포함한 다른 플랫폼에서도 브랜드의 권위가 올라갑니다. 소셜 미디어를 일종의 백링크로 생각해보세요.
  • 검색엔진으로 활용되는 SNS : 많은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네이버나 구글 등의 전통적인 채널 뿐만 아니라 SNS나 AI 같은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결론 : 본질을 지키되 기술을 받아들여라

2025년에는 AI로 인해 SEO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본질적인 것은 바뀌지 않습니다. 두 가지를 기억하세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글이 좋아하는 구조를 만드세요. 본질을 지키면서 새로운 기술과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는 것이 2025년 구글 블로그 SEO 트렌드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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